수상한 그녀 소개
2014년 1월 22일에 개봉한 한국 영화로, 황동혁의 세번째 장편 연출작이다.
시놉시스
스무살 꽃처녀가 된 칠순 할매의 빛나는 전성기가 시작된다!
국립대 교수인 아들 자랑이 유일한 낙인 욕쟁이 칠순 할매 오말순은 어느 날, 가족들이 자신을 요양원으로 독립(?)시키려 한다는 청천벽력 같은 사실을 알게 된다. 뒤숭숭한 마음을 안고 밤길을 방황하던 할매 말순은 오묘한 불빛에 이끌려 '청춘 사진관'으로 들어간다. 난생 처음 곱게 꽃단장을 하고 영정사진을 찍고 나오는 길, 그녀는 버스 차창 밖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한다. 오드리 헵번처럼 뽀얀 피부, 날렵한 몸매... 주름진 할매에서 탱탱한 꽃처녀의 몸으로 돌아간 것!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는 자신의 젊은 모습에 그녀는 스무 살 '오두리'가 되어 빛나는 전성기를 즐겨 보기로 마음 먹는데...
2014년 새해, 대한민국에 웃음 보따리를 안겨줄 <수상한 그녀>가 온다!
수상한 그녀 등장인물
나문희 - 오말순 역
심은경 - 오두리 역
박인환 - 박씨(박수현) 역
성동일 - 반현철 역
황정민 - 애자 역
이진욱 - 한승우 역
김현숙 - 박나영 역
진영 - 반지하 역
김슬기 - 반하나 역
하연주 - 수연 역
박혜진 - 옥자 역
정인기 - 현철 친구 의사 역
이장유 - 신발 가게 주인 역
홍석연 - 약사 역
4.1. 특별출연
김수현 - 젊은 시절의 박씨 역
장광 - 사진사 역
최화정 - 라디오 디제이 역
유세윤 - 전설의 밴드 보컬 역
디아블로 - 전설의 밴드 역
수상한 그녀 줄거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에서 노인 문제 전문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외아들 반현철을 자랑하는 게 유일한 낙인 욕쟁이 칠순 할매 오말순은 아들이 구청장에게 건의해 세워진 노인 카페에서 박씨와 함께 일한다. 박씨는 과거 오말순의 집에서 머슴 살이를 해 워낙 오래 알고 지낸 사이라 서로가 편한 친구 같은 사이지만 여전히 오말순을 아가씨라고 부른다. 말순의 남편은 뱃속의 아이 현철을 남겨둔 상태에서, 해외로 나가서 광부 일하다 사망했다.
어느 날, 카페에 옥자가 찾아와 박씨에게 작업을 걸더니, 50년 전에 일했던 추어탕집 딸이 찾아와 과거에 있었던 일을 까발리고, 오말순은 애써 외면했지만 결국 몸싸움으로 번지자 박씨는 실망한 표정을 짓는다. 안 그래도 기분이 우울한데, 폐경기 우울증에 심장병을 앓는 며느리가 아침에 손자 반지하의 진로 문제로 오말순과 다툰 것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쓰러져 병원에 입원하자, 손녀 반하나는 할머니가 원인이라고 생각해 오말순을 요양원에 보내자고 한다.
이 얘기를 들은 오말순은 밤길을 방황하다 한 사진관에 걸린 오드리 헵번을 보고 영정사진이나 찍어야겠다는 마음으로 청춘 사진관에 들어간다. '오십 년은 더 젊어 보이게 해 드릴게요'라는 사진사의 말에, 오말순은 말이라도 고맙다며 사진을 찍었는데... 정말 50년 전의 꽃다운 몸으로 돌아갔다.
처음에는 환각이 보이는 건가 싶어 서둘러 약국으로 달려가 청심환을 먹으나, 진짜 20대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하느님이 이대로 죽기는 아까워서 보내준 선물인가 보다고 생각해 이 순간을 즐기기로 마음먹는다. 브로콜리 같은 파마 머리도 오드리 헵번처럼 바꾸고, 할머니들 취향의 꽃무니 옷도 발랄한 블라우스로 바꾼 뒤 박씨의 집에 하숙하러 들어간다. 박씨의 딸 박나영이 이름이 뭐냐고 묻자 젊어진 오말순은 얼떨결에 오드리 헵번에서 따온 오두리라고 답한다.
박씨를 따라 노인 카페에 가게 된 오두리는 옥자가 얄밉게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에 질투가 나 채은옥의 빗물을 부른다. 젊었을 때부터 한 노래하던 오두리의 노래를 듣자, 카페에 있던 사람들과 박씨, 할머니를 찾으러 박씨에게 찾아온 손자 반지하, 그리고 마땅한 신인 가수가 없어 고민하던 엠 카운트다운 PD 한승우는 감탄하며 박수를 친다. 보컬과 트러블이 생겨 밴드에서 보컬을 잃은 반지하는 두리에게 보컬을 제안해, 두리는 밴드를 같이 하기로 한다.
비주류 락만 부르던 반지하 밴드는 오두리의 제안으로 나성에 가면을 부르며 길거리에서 공연하자 사람들의 큰 호응을 얻는다. 이에 힘입어 엠넷 엠 카운트다운 신인 오디션을 보러 가는데, PD 한승우는 수연의 반대를 무릅쓰고 반지하 밴드를 합격시켜 다음 엠 카운트다운 신인 소개 코너에 내보내기로 한다.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 오말순의 행방을 찾던 아들 반현철과 박씨는 오말순의 통장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 것으로 보아 납치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경찰의 말을 듣게 되는데, 박씨는 CCTV에 잡힌 출금하는 사람의 양산이 자신의 집에서 하숙하는 오두리의 양산과 같아 오두리가 오말순을 납치한 범인이라고 의심하게 되고, 결정적으로 오두리의 장롱에서 오말순의 틀니를 발견해 엠 카운트다운 신인 오디션에서 돌아온 오두리를 기절시키려 하지만 오히려 오두리에게 역관광을 당해 양 팔이 줄에 묶인 채로 방에 갇힌다.